Money/ISSUE 종목진단

인보사 미국 임상3상 중단 급락 코오롱티슈진 주가 전망

비즈포스트 2019. 4. 1.
반응형

안녕하세요, 파파스드림입니다.

오늘은 임상진행시 제출하였던 세포명과 실제 세포명이 상이하다는 코오롱생명과학의 역학조사결과로 인해 급락한 코오롱티슈진의 주가 전망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제 갑작스럽게 출현한 코오롱티슈진의 악재에 많은 분들이 오늘 속상하기도 하고 추가로 하락하지는 않을까 걱정도 하셨을 것으로 압니다. 오늘 점하한가를 기록한 코오롱티슈진의 주가는 앞으로 어떻게 움직일 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오롱티슈진 주가 급락사유

오늘 점하한가를 기록한 코오롱티슈진은 15년전인 2004년 인보사를 개발했을 당시 제출한 세포성분명과 이번에 새로 검사한 주성분명과 상이하다는 조사결과에 점하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유전자 관절염 치료제인 인보사의 주성분은 사람의 연골세포와 형질전환세포인데 이 형질전환세포가 당시의 기술력으로는 연골세포로 판단하여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식약처의 승인까지 받았으나 최근 미국 임상 3상을 진행하면서 최신 기술로 분석한 결과 연골세포가 아닌 293유래세포로 밝혀진 것입니다.

 

즉, 인보사의 주성분이 실제 바뀐 것은 아니고 이름만 바뀐 것이며, 실제 인보사의 약효의 유효성과 안전성 부분에서는 문제가 없을 것이다라고 코오롱생명과학 측에서는 거듭 강조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렇다면 코오롱티슈진의 주가를 점하한가로 직행하게 만들었던 이번 이슈는 지속가능한 악재인가에 대해서 살펴봐야하는데요. 이건 전적으로 우리나라 식약처와 미국FDA의 결정에 달려있다고 하겠습니다.

 

최악의 시나리오를 먼저 말씀드리자면 만약 우리나라 식약처에서 인보사의 성분이 바뀐 것을 문제삼아 인보사의 품목허가를 취소한다면 코오롱티슈진의 주가는 끝없는 추락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관절염 치료제 인보사를 대한민국에서 판매하기 위해서는 임상 1상부터 다시 진행해야 한다는 말과 다름이 없으니까요.

 

또한 만약 미국FDA가 코오롱티슈진과 이번 이슈를 협의한 후 결과로 지금까지 진행한 임상 1상과 2상을 전부 무효로 하겠다는 발표를 한다면 이 역시 코오롱티슈진의 주가는 끝없는 추락이 불가피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왜냐하면 인보사는 이미 전세계 여러나라에 기술수출 계약이 되어 있으며, 미국FDA와 코오롱티슈진과의 협의 결과에 따라 계약 취소가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위의 두가지 시나리오는 최악의 상황을 가정한 것이며 절대 현실에서는 일어나서는 안되는 일이기도 합니다.

 

반대로 우리나라 식약처와 미국FDA에서 인보사의 이번 이슈에 대한 안전성 및 유효성을 재검토한 결과 기존대로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힌다면 인보사의 주가는 차츰 안정을 되찾아 갈것입니다.

 

참 다행인점은 첫번째로 이번 악재가 코오롱티슈진 및 코오롱생명과학의 자의로 만들어진 악재라는 것입니다.

 

어떤 의미이냐면 이번 악재는 미국 임상3상 도중에 밝혀진 것이 아닌 임상 3상을 진행하면서 코오롱생명과학의 의지로 재조사를 하였으며, 해당 결과를 은폐하지 않고 바로 보고한 정황을 보면 인보사의 주성분이 실제 바뀐 것이 아니라 이름이 바뀐 것만으로는 인보사의 국내 품목허가 취소 혹은 미국 임상 3상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란 판단이 들었기 때문에 신속하게  해당 이슈를 공개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두번째로는 코오롱생명과학과 코오롱티슈진의 주가를 움직이는 메이저 주포 혹은 세력 역시 빠져나갈 틈이 없었다는 것입니다.

 

아마도 내일은 대부분의 개인투자자들의 투매로 인해 추가 하락 하겠지만 위의 최악의 시나리오만 아니라면 코오롱티슈진의 주가는 반등할 가능성이 있다고 저는 판단하고 있습니다.

 

괜한 위로가 아닙니다. 저 역시 코오롱티슈진의 가능성을 보고 투자를 하였고 현재 손실중에 있습니다. 또한 이번 코오롱티슈진의 악재로 인해 자책을 하고 있는 개인투자자분들도 계실텐데요.

 

자책하실가 없습니다. 코오롱티슈진의 이번 악재는 아무리 주식을 잘하는 분들도 피해갈 수 없는 악재입니다.

 

지금은 자책보다는 앞으로의 코오롱티슈진 주가의 움직임을 생각하며 대응을 할 시기 입니다. 지금 어떻게 대응하냐에 따라 손실이 커질수도 있고, 충분히 수익을 낼 수도 있으니 힘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코오롱티슈진 차트분석

아래는 코오롱티슈진 일봉차트입니다. 오늘 점하한가를 기록한 모습을 보니 제가 너무 속이 상합니다.정말 괜찮은 종목인데 어쩌다 이렇게 되었는지 한숨만 나오네요.

 

 

코오롱티슈진의 메이저 주포의 매입단가는 32200원 부근으로 추정됩니다. 따라서 어제까지 코오롱티슈진을 보유하고 있던 사람들은 다 손실이라고 봐도 무방할 거 같습니다.

 

만약 내일 코오롱티슈진의 시가가 갭하락으로 시작해서 종가에 양봉이 나온다면 단기적으로 32000원 부근까지는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이후 코오롱티슈진의 주가가 재하락한다면 2차 하락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2차 하락이 나온 이후 진짜 반등이 나와 횡보박스권 상단부근까지는 한번더 올라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코오롱티슈진의 주가는 이번 이슈로 인해 2차 하락 및 조정을 진행 후 반등이 나올 것이라 생각하고 있으며, 그에따른 매매 시나리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건 어디까지나 저의 시나리오일뿐이니 반드시 실제 코오롱티슈진의 주가 움직임을 확인하시면서 본인의 투자원칙에 맞게 대응을 해주셔야 합니다.

 

코오롱티슈진 주가 급락에 따른 대응방법

오늘 코오롱티슈진의 주가는 1차 하락하였습니다. 지지하는 척하면서 몇일간 시간을 끌면서 2차 하락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단기적으로 32000원까지 반등했다가 재차 하락하여 2차하락이 나올 가능성도 있구요.

 

따라서 코오롱티슈진의 주가가 안정이 되기전까지는 많이 떨어졌다는 이유만으로 섣불리 추가매수를 하면 결과가 안좋을 수 있습니다.

 

추가매수를 할때는 적어도 추가매수한 금액만큼은 손절라인을 철저히 지켜가면서 매매를 진행해야 합니다. 그래야 추가하락이 나와도 대응을 할 수 있습니다.

 

코오롱티슈진의 주가가 안정이 된 후 더이상 하락하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이 설때 그때 추가매수하여 평균매수단가를 낮춰 상승시 정리하는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좋을 거 같으니 투자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파파스드림의 한마디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예기치 않은 돌발악재로 인해 보유하고 있는 종목이 크게 하락할 때가 있습니다. 이건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은 누구도 피해갈 수 없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렇기때문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투자금을 여러곳에 분산하여 투자를 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장기투자 계좌에 코오롱티슈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장기투자 계좌는 최소 3년 이상 투자할 종목만 매매를 하고 있구요.

 

좌측의 계좌는 시장주도주 및 테마 대장주의 낙폭과대에 따른 되돌림반등을 이용한 단기 및 스윙매매를 하는 계좌입니다.

 

보시면 대북테마주부터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테마주, 넥슨 매각관련주, 낙폭과대한 신규주등 여러 종목에 분산투자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 제가 주가 전망에 대해 포스팅한 종목들이기도 하구요.

 

이렇듯 업종 및 테마에 따라 투자금을 적절히 분산하여 투자한다면 돌발악재에 따른 리스크를 줄일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물론 저 역시 분산투자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이번 코오롱티슈진의 하락은 명치를 쎄게 얻어맞은 것처럼 많이 아픕니다. 하루빨리 코오롱티슈진의 주가가 진정되어 많은 개인투자자분들의 아픔이 씻은듯이 사라졌으면 좋겠습니다.

 

파파스드림의 주가 시나리오는 재밌게 읽으셨나요? 본 시나리오는 파파스드림의 개인적인 의견이며, 실제 주가는 시나리오와는 다르게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시어 반드시 본인 스스로의 판단하에, 투자의 중요한 결정을 내리셔야 합니다. 파파스드림은 어떠한 경우에도 타인의 주식투자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또한 주식거래의 책임은 온전히 거래당사자에게 있음을 인지하시어 투자에 신중을 기해주세요. 너무나 소중한 우리 돈입니다. 오늘도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방문하신 모든 분들께 항상 즐겁고 행복한 일들만 가득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