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

하락장에서 수익내는 방법

비즈포스트 2019. 7.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파파스드림입니다. 요즘 주식시장이 너무 않좋습니다. 국내증시를 둘러싸고 있는 악재들로 인해 너무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하락장에서도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하락장에서 수익을 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전에 먼저 이번 하락장에 매매했던 종목의 수익률을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3종목은 매도가 완료된 종목이고 밑의 두 종목은 현재 보유하고 있는 종목입니다.  켐온, 아진산업은 제 블로그에 제가 대응방법을 적어드렸었고 삼화페인트는 차트를 돌려보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단기매매 패턴에 맞겠다 싶어 매매한 종목입니다. 

 

종목 차트를 보며 하나하나 복기하면서 포인트를 설명드려야 하지만 오늘은 기법관련 포인트가 아닌 하락장에서 수익을 낼 수 있는 원론적인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할 예정이라 매매복기는 다음번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블로그에 자주 오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까스텔바쟉은 신상돌기법 + 신상돌 엔벨로프 기법으로 응용하여 매수한 것입니다. 저의 하락장 수익률에 대한 이야기는 여기까지 하고 하락장에서 수익을 내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락장에서 수익을 내려면 현금이 있어야 한다.

 

 

너무 당연한 말인가요? 맞습니다. 너무나 당연한 말이지만 대부분의 개인투자자분들은 하락장이 되면 현금이 없어 주식을 살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조금만 주가가 하락한다 싶으면 추가매수, 또 추가매수를 해서 하락장의 허리부근에서 현금을 다 소진합니다. 다 주식을 사버립니다. 비중조절은 전혀 염두에 두지 않고 말이죠.

 

하락장에서 반등이 나오는 시점, 오늘같은 날에는 물반 고기반인 장입니다. 대충 골라사도 하루에 5%이상 먹을 수 있는 종목이 수두룩합니다. 가격적인 메리트가 있는 종목들이 넘쳐나죠. 근데 현금이 없습니다. 참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렇기때문에 평소에 매매를 할 때 투자금의 50%만 주식매매를 하고 나머지 50%는 현금으로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하락장에서 손실본 것을 반등이 나올 때 나머지 50%로 매수하여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하락장에서 수익을 내려면 주도주를 찾아 매매를 하자.

 

 

하락장에서 수익을 내려면 주도주를 찾아 매매해야합니다. 흔히 말하는 시장주도주 말입니다. 시장주도주 검색식에 대해서는 제가 운영하고 있는 왕초보 투자교실 무료앱에 나와 있으니 관심이 있는 분들은 한번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이번 하락장에서 주도주는 일본 수출규제 반사이익 수혜주들이었습니다. 아진산업, 삼륭물산, 모나미, 켐트로스, 삼화페인트, 솔브레인등의 종목을 매매하였다면 괜찮은 수익을 얻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위의 사진은 제가 매일 시장주도주를 정리해놓은 것인데요. 매일 시장주도주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 말은 주식시장은 하락하고 있지만 매일매일 급등하는 종목들이 있다는 것이지요. 오늘만해도 양지사부터 쌍방울, 켐트로스 등이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하락장이든 상승장이든 주도주를 찾아 매매하는 습관을 만든다면 좋은 성과가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급등할 종목이 어떤 종목인지 알고 매매를 하냐고 할 수도 있을텐데요. 제가 사용하는 단기매매기법은 급등 후의 저점을 매매하는 방법입니다. 즉, 장대양봉이 생기면 이 양봉을 기준으로 3일선과 5일선과의 이격을 줄이려고 눌림조정을 진행할 때 매수하여 하루 혹은 이틀안에 매도하는 것입니다. 이 부분을 한번 연구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오늘 제가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항상 즐거운 주식투자생활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